국가통합인증마크(KC)

  1. 지식경제부ㆍ노동부ㆍ환경부ㆍ방송통신 위원회ㆍ소방방재청 등 5개 부처에서 각 각 부여하던 13개 법정인증마크를 통합해 2009년 7월 1일부터 단일화한 국가통합 인증마크다. 각 부처별 인증기관이 다른 번거로움을 없애고 국제신뢰도 증진을 위 해 이전까지 사용되던 안전ㆍ보건ㆍ환경 ㆍ품질 등의 법정강제인증제도를 단일화한 것이다.
  2. 공산품 안전인증ㆍ공산품자율안전확인ㆍ 어린이보호포장ㆍ승강기부품인증ㆍ전기 용품안전인증ㆍ고압가스용기점검ㆍ계량 기검정ㆍ에너지소비효율등급 등 지식경 제부 소관 8개 인증부터 우선 도입되었고, 이후 차례로 방송통신기기ㆍ정수기 품질 검사ㆍ소방용품검점 등 인증은 2011년부 터 도입ㆍ시행되고 있다.
  3. KC마크가 도입되는 제품은 자동차ㆍ가전 제품ㆍ유모차ㆍ승강기ㆍ조명기기ㆍ저울 ㆍ전기계량기ㆍ전화기ㆍ소화기 등 730여 개 품목이다.
  4. 해외의 경우에 공산품 등에 대해 인증마크 를 단일화해 사용하고 있다. 유럽연합(EU) 의 경우 1993년부터 회원국 간의 무역의 편리성, 소비자 보호 등을 목적으로 CE마 크를 의무적으로 사용하고 있고, 일본은 2003년부터 전기제품 및 공산품 등에 대 해 제품의 안전성을 인증하는 PS마크를, 중국의 경우 2002년부터 CCC마크를 사용 하고 있다.

국가통합 인증마크(KC)의 필요성

1.13개의 법정의무 인증 마크가 국가 통합 인증마크(KC) 하나로 통합
kc_1
2.KC 마크로 통합되는 인증마크 및 기존 마크 표시 유예 규정
kc_2
3.기대효과
kc_3
4.인증마크 통합 해외사례
kc_4